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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원주,복선착공…서울까지 ‘66분대’ 개막

by 서랑 (瑞郞) 2012. 6. 4.

 

오는 2천17년 완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3조9천4백11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원주에서 평창, 강릉까지 총연장 120.21km에 걸쳐 추진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이번에 착공된 구간은 전체 11개 공사구간 중 공사기간이 가장 긴 평창에서 대관령까지 5개 구간이며,

나머지 6개 공구는 올해 말까지 단계적으로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돼 시속 250km급 고속열차가 투입되면 서울(청량리)∼강릉까지는 기존 6시간 24분에서 1시간6분으로 단축되고

원주∼강릉 간은 37분이 소요될 전망으로, 지역 주민들은 벌써부터 기대에 찬 모습이다.

지역 주민들은 "그토록 염원하던 복선전철 조성사업이 시작돼 기쁨 마음을 감출 수 없다"며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1시간대로 대폭 개선된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와 지역경제가 살아나길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인천국제공항∼원주 간 기존선과 연결되면서 인천공항에서 평창과 강릉까지 KTX열차가 환승없이 운행이 가능해

평창동계올림픽의 핵심교통망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이처럼 지난 2천6년 노반 기본설계가 완료된 이후,
온갖 악재를 극복하며 우여곡절 끝에 시작된

강릉~원주 간 복선철도 사업이 국가균형발전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기대가 커지고 있다.

jgamja@c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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