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산행과 들꽃 그리고...
그외 등산 지도 & 교통/경상도

[청도.밀양] 화악산 남산 철마산 지도.교통...비슬지맥

by 서랑 (瑞郞) 2010. 5. 4.

화악산은 북쪽으로 밤티재로 남산에 연결되며 남쪽은 경남 땅이고 동으로는 윗화악과 아랫 화악을 거쳐 철마산(630m)으로 연결된다.

청도에서 쉽게 오르는 길은 각남면 사2리 상사부락에서 상지목장으로 올라 목장의 남쪽 좌측 능선을 타고 오르는 길이 제일 가까운 코스 이다.
상지목장 능선길은 소나무가 터널을 이루어 대낮에도 호젓하며 하늘을 가리고 있다.
화악산은 경남 밀양군과의 경계로 확 트여 전망이 시원하고 발아래 밤티재에는 도로가 뻗어있다.

정상에서 상사리 쪽으로 조금 더 가면 왼편으로 환한 내리막길과 오른쪽 숲속의 희미한 길로 갈라지는데 밤티재~남산가는 길은 오른쪽이다.

화악산~밤티재는 얼마전 청도산악회에서 길을 어렵게 냈는데 경사가 심하지만 그늘이 가득하고 여름에도 낙엽이 덮여 걸을 만하다.

곧 포장 안된 큰길로 나서면 이쪽이 밤티재(정상서 60분)이고 상리, 각남, 화악산을 알리는 안내판이 진행방향의 오른쪽에

남산을 가리키는 안내판이 아래쪽에 서있다.

큰 가길에 내려선 맞은편이 목장으로 가는 길이고 한길 오른쪽(동쪽) 40분거리에 청도읍 상동마을이 있다.
남산을 가리키는 팻말 뒤편 비탈에 올라서면 희미하게 난 길이 기슭을 가르며 산줄기가 이어지는데 길찾기가 힘들고 경사도 심한 편이다

(안내 리본이 있음) 밤티재~주능선은 35분, 주능선~남산은 25분거리이다.

화악산에서 약 450m가량 내려온 밤티재에서 남산 주능선까지 약 400m를 다시 오르기 때문에 무척 힘들다.

 

남산은 지도표기와 현지지명이 다른데 주능선 갈라지는 봉우리가 지도상의 남산(846m)이지만

왼편 약 10분 거리에 있는 가장 높은 봉우리(870m)를 청도군민들은 남산이라고 부르고 있다.

실제 남산을 가더라도 다시 지도상의 남 산으로 돌아와 동쪽 능선( 처음 올라온 반대편)으로 뻗어 내린 길을 따른다.
이 길은 남산봉수대를 잇는 능선의 숲터널로 낙엽과 부드러운 흙, 그늘이 적당히 자리한 최고수준의 아늑한 등산로이다.

갈랫길에선 산 줄기만을 택하면 체육공원, 보현사를 거쳐 청도읍의 도심에 들어선다.

철마산은 화악산에서 능선을 따라 윗화악, 아랫화악을 거쳐 평양리와 경남 밀양의 경계재를 거쳐 사뭇 가면 만날 수 있으며

임진왜란전 에 수축하다만 산성의 흔적이 있다.

철마산만을 따로 오르려면 청도읍 평양리 대현초등학교를 지나 중리로 가는 길에서 좌측 능선으로 오르는 길을 따라 능선을 만나

다시 좌측으로 오를 수 있다. 

 

⊙ 화악산등산 코스(931.5 m)
- 1코스 : 대현초등학교 → 농로 → 아래화악산 → 위화악산 → 정상
- 2코스 : 생수공장앞 계곡다리건너 → 계곡따라 소로등산로 → 능선길 →아래화악산,위화악산 중간 → 위화악산 → 정상
- 3코스 : 생수공장 → 마을길 → 계곡옆길 → 능선길 → 석탑봉 → 정상
- 4코스 : 생수공장 → 불당 → 정상
- 5코스 : 청도 상리 → 밤티재 → 정상
- 6코스 : 각남 사2리 → 상지목장 → 능선 → 정상

 

⊙ 철마산등산 코스(627.3 m)

- 1코스 : 청도읍 음지리 새마을회관 → 정상
- 2코스 : 원적암 (산막골) → 정상

 

 

◈ 교통: 화악산/ 꽃대산

            밀양역->버스[대항행/07:3~17:10.19:30.20:20/일8회]->퇴로

 

청도군 홈피